메뉴 바로가기
문화가 살아있는 창조경영

종합민원

정읍 연결서비스

  • 이동
  • 이동
  • 이동
  • 이동
  • 이동

편리한민원제도

  • Home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편리한민원제도

민원1회 방문처리

내용
하나의 민원 목적에 2개 이상의 법이 관련되어 민원인이 관련부서를 일일이 찾아 다닐 필요없이 단 한번 방문으로 민원을 처리해 드리는 제도
민원처리절차

민원인이 민원서류를 1회방문 상담창구에 접수

주무책임자를 지정하여 처리를 독려하며, 필요시 실무종합심의회를 개최하고, 1개월 이상의 민원일경우 처리상황을 중간 통보하며, 불가 민원시 민원조정위원회의 재심을 거쳐 기관장의 삼심제 운영을 통해 처리결과를 회신한다.

민원인 후견제운영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민원1회 방문 처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민원사무의 처리에 경험이 많은 소속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 안내 및 상담에 응하도록 함.
관련법: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제 25조 및 동법시행령 제 39조
운영방법
민원인의 요구에 의하여 복합민원서류를 접수할 때 후견인을 지정함으로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 관계기관 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를 후견인으로 지정된 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운영함.
민원 후견인의 직무수행
민원처리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실무종합심의회 및 민원조정원회에서의 민원인보좌
민원서류 보안 등의 지원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의 안내
민원 처리 대상: 복합민원
후견인 지정대상 : 각 관, 과, 소 담당급 공무원

사전심사청구제

대규모 경제적 비용 수반 민원, 불가 처리시 경제적 손실이 예상되는 민원, 이해관계인이 많고 파급효과가 넓은 지역에 미치는 민원 등에 대해 정식민원 제출 전에 인ㆍ허가 가능 여부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여 예기치 못한 시간적ㆍ경제적 손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관련법 :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법률 제19조 및 동법 시행령 제31조
운영방법 : 민원인이 필요시 사전심사청구서, 사전심사 청구대상민원 처리기준표에 사전심사청구대상민원처리기준표 의한 구비서류를 시청 민원접수창구에 제출

민원사전상담 예약제 운영

인ㆍ허가와 관련 복합민원에 대해 상담하고자 할 때 인ㆍ허가 담당자 부재로 장시간 기다리거나 부서를 재방문 하는 등 민원인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전에 담당자와 상담예약을 하고 방문하여 민원상담 및 민원처리
운영방법 : 전화 또는 방문하여 상담예약 접수하면 담당자들과 일시, 장소를 정하여 상담실시
상담예약접수 및 문의 : 종합민원과 민원접수 창구(☎539-5343)

FAX번호

063) 539-6512,6513
  • 관리부서 : 종합민원과   민원담당  전화번호 539-5341 )
  • 최종업데이트 : 2015.04.24 23:51
  • 오류신고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통계

QUICK MENU

 
 
  • 산책길
 
  • 대장금마실길
  • 백제가요 정읍사오솔길
 
  • 소셜네트워크
 
  • 블로그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정읍단풍미인쇼핑몰
  • 정읍자생녹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