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방

홈으로 시민마당|시정홍보|보도자료방

로딩중입니다...
제목 정읍예명문화원 12일, 관 쓰고 비녀 꽂는 전통 성년의식·다례체험 진행
작성자 기획예산실
작성일 2020-08-12
조회수 65
기타 자원개발과

정읍예명문화원 12, 관 쓰고 비녀 꽂는 전통 성년의식·다례체험 진행

 

정읍예명문화원(대표 박형숙)12일 태인고등학교 재학생 100여 명을 대상으로 전통 관례인 성년의식과 다례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전통 성년례는 예비 성년자인 학생들에게 성년으로서 책임감과 의무감을 일깨우고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가치를 깨닫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성년례는 우리나라 4대 전통생활 의식인 관혼상제 가운데 첫 번째 통과의례다.

 

청소년이 성인이 되었음을 축하하고, 성인으로서 자격을 인정함과 동시에 사회 구성원으로서 본격적인 역할과 책무를 부여하자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날 학생들은 성년선언을 하고 남학생에게 관()을 씌워주고 여학생에게는 비녀를 꽂아 어른과 동일한 복식을 갖추는 의식 절차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은 부모님 은혜에 감사하고 사회인으로서 어른의 도리를 다할 것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축하주를 대신해 정읍자생차를 함께 마시고 다례체험의 기회를 가지면서 올바른 차 문화와 정읍자생차의 향기를 느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전통적인 방법으로 성년을 맞이할 수 있어 뜻깊고 인상 깊었다성년례 행사를 통해 앞으로 성인에게 필요한 마음가짐을 배웠다고 말했다.

 

유진섭 시장은 예비 성인으로서 학생들이 전통 예법을 바로 알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배워 우리 사회에 필요한 성숙한 성인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담당 자원개발과 김혜선(539-6343)

 
정읍예명문화원 12일, 관 쓰고 비녀 꽂는 전통 성년의식·다례체험 진행

정읍예명문화원 12일, 관 쓰고 비녀 꽂는 전통 성년의식·다례체험 진행

정읍예명문화원 12일, 관 쓰고 비녀 꽂는 전통 성년의식·다례체험 진행

정읍예명문화원 12일, 관 쓰고 비녀 꽂는 전통 성년의식·다례체험 진행

첨부파일 0812정읍예명문화원12일,관쓰고비녀꽂는전통성년의식·다례체험진행1.jpg (669 kb) 전용뷰어
0812정읍예명문화원12일,관쓰고비녀꽂는전통성년의식·다례체험진행2.jpg (668 kb) 전용뷰어
0812정읍예명문화원12일,관쓰고비녀꽂는전통성년의식·다례체험진행3.jpg (6830 kb) 전용뷰어
0812정읍예명문화원12일,관쓰고비녀꽂는전통성년의식·다례체험진행4.jpg (763 kb) 전용뷰어

목록

  • 관리부서시민소통실/공보팀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