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문화관광

정읍관광

정읍BRAND

전라남도와 경상남도 해안지대의 동학농민혁명은 두 흐름이 있다.
한 줄기는 순천, 여수, 광양, 하동, 진주 일대에서 전개되었고 또 한줄기는 해남, 영암, 강진, 장흥 일대에서 전개되었다.

전라도광양

전라도광양

순천에서 진주를 잇는 동학농민혁명의 과정은 이러했다.
진주에서 갑오동학농민혁명이 시작된 직후 4월부터 동학도 중심의 농민들이 소규모로 봉기하여 진주병영에서는 이곳 농민군 30여 명을 잡아 감옥에 가두거나 처형하였다.

그 후 지금의 서부 경남지역은 농민집강소가 전라도, 충청도에서 시행될 무렵, 전라도 농민군을 끌어들여 이 지역에도 설치하려는 계획이 있었다.
1894년 7월 광양의 농민군이 하동세력과 힘을 합해 하동에 도소(都所)를 설치하고 집강의 일을 보자, 화개동 중심의 민포군(民砲軍)들이 불의에 이들을 습격하여 광양으로 쫓아냈다.

전라도 금구 출신 김인배는 농민군을 이끌고 남쪽으로 내려와 순천의 농민군과 합세하여 하동을 9월 1일 공격하여 승리하고 다시 도소를 설치했는데 이 소식을 들은 진주의 농민군이 다시 움직였다.
이때 김인배는 영호대접주(嶺湖大接主)의 이름을 내걸고 진주로 진출하면서 남해, 사천, 곤양, 고성 등지의 관아를 접수했다.
9월 14일 진주농민군이 목사를 굴복시켰고 17일 김인배의 농민군이 들이닥치자, 목사 유석과 병사 민준호가 마중을 나와 항복했다. 진주병영을 무혈점령한 것이다.

경상도하동

경상도하동

김인배는 진주병영을 점령한 지 1주일 만에 그곳 출신 정운승에게 맡기고 주변고을을 석권했다.
이때 동래의 일본군은 경상감영의 판관 지석영과 함께 통영의 포군 100명을 이끌고 10월 초이튿날부터 고성, 곤양을 거쳐 하동 금오산의 농민군을 공격하여 승리하였다.
일본군은 진주로 들어갔고 김인배 등이 이끄는 농민군은 진양군 수곡에 집결해 있다가 고성산으로 진을 옮겼다.

10월 13일 농민군 5천여 명은 일본군 170여 명과 관군 지원부대와 전투를 벌여 패전하고 흩어졌다.
일본군과 관군은 농민군을 추격하여 하동으로 들어갔고 김인배의 농민군은 다시 순천, 광양의 세력을 규합하여 하동을 공격했으나 실패했다.
김인배는 잔여 농민세력과 승주 선암사에 근거를 두고 있던 농민군을 규합해 여수 좌수영 공격에 세 차례나 나섰으나 끝내 함락시키지 못했다.
그 후 김인배는 광양땅에서 잡혀 죽었다.

경상도진주

경상도진주

이와 달리 해남, 장흥지역은 다른 전개를 보이고 있었다.
집강소 기간, 농민군은 광주에 대도소(大都所)를 두어 아래 해안지대를 다스렸다. 그리고 이곳의 생산품을 전봉준 농민군에게 공급했다.
전봉준이 이끄는 주력부대는 원평, 태인 전투를 마지막으로 한 갈래는 북상했고 한 갈래는 나주를 공격하고 나서 바다 쪽으로 흩어졌다.
장흥 출신 이방언은 대접주로, 흘러든 농민군과 현지 농민군을 규합, 장흥을 차지하고 이어 강진을 점령했다.

다른 농민군 부대는 영암, 해남을 위협했다.
이렇게 되자 나주에 있던 이규태가 이끄는 관군은 영암에 모여 있던 2만여 명의 농민군을 공격하였다.
이에 농민군은 장흥 쪽으로 후퇴했다. 관군은 강진병영으로 향했다.
이에 농민군은 강진에서 후퇴, 장흥으로 진을 옮겼다. 12월 12일 농민군과 관군은 장흥읍네 석대(石臺)들에서 결전을 벌였고 농민군은 무수한 시체를 남기고 회진 쪽의 바다로, 또는 곰티재를 넘어 산악지대로 달아났다.

전라도장흥

전라도장흥

이렇게 해서 김인배와 이방언의 농민군은 두 지역에서 활동을 멈추었다.
김인배는 남원 등 지리산 세력과 연결되어 있던 탓으로 진주까지 진출한 것으로 보이고 이방언은 양반 지주로 관리의 부정과 민씨세도를 타도하기 위해 봉기한 전형적 농촌 지식인이었다.
이 두 지역은 후방의 방비만이 아니라 주력농민군을 지원하는 주요 요충지였다.
해남에는 전라우수영이 있고 영암에는 월출산성이 있고 강진에는 전라우병영이 있었다.

또 여수에는 전라좌수영이 있었고 하동에는 천연의 요새로 경상, 전라를 잇는 통로임과 동시에 지리산과 직결되며 진주에는 경상우병영이 있는 경상우도의 중심지였다.
이 지대는 남해안 육군, 수군의 요충지대였던 것이다.

  • 관리부서토탈관광과/동학농민혁명선양팀
  • 연락처063-539-543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