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문화관광

정읍관광

동학농민혁명기념관

동학농민혁명기념관정읍시 덕천면 동학로 742

1894년 반부패·반봉건·반외세의 기치를 들고 봉기한 전봉준·김개남·손화중 장군 등 지도자들과 수만의 무명(無名)동학농민군이 전주감영에서 파견한 관군을 크게 이긴 최초의 전승지로, 향후 고부봉기가 동학농민혁명으로 나아가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성지로 이를 추모 및 기념하기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전봉준장군 고택

전봉준장군 고택정읍시 이평면 조소1길 20

동학농민혁명 당시 전봉준 장군이 살았던 초가집으로 흑담 4칸이며 사적 제293호로 지정하여 보존되고 있다.

말목장터 정읍시 이평면 두지리

1894년 1월 10일 전봉준 등이 고부관아를 점령하기 전에, 이 일대 농민 1천여명이 집결하였던 곳이다.

말목장터

만석보유지비

만석보유지비정읍시 이평편 하송리 658-1

1982년 5월 고부군수로 부임한 조병갑이 농민들을 강제동원하여 기존 보가 있음에도 신보(만석보)를 막아 보세의 명목으로 농민을 수탈하여 ‘배들평야’ 농민들의 분노를 야기시켰으며 1984년 정월에 전봉준을 선두로 한 농민들이 만석보를 때려 부숨으로써 이는 갑오동학농민혁명의 시발점이 되었다.
1973년 5월 11일 갑오동학혁명기념사업회가 이곳에 2.5m의 만서보 유지비를 건립하였다.

동학혁명모의탑

고부면 신중리 주산마을(죽산마을, 대뫼)은 동학농민혁명이 사전에 준비되었음을 밝혀주는 학술적 가치가 큰 곳으로 사발모양의 원모양을 따라 봉기의 주모자 이름을 적어넣은 “사발통문”을 작성한 마을이다.
마을 입구에 1969년 세워진 동학혁명모의탑이 있다.

동학혁명모의탑

구파 백정기의사기념관

구파 백정기의사기념관정읍시 영원면 영원로 1049

백정기의사는 일제침략에 항거하여 겨레의 빼앗긴 주권을 되찾아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완전무결한 자주독립국가를 건설하고, 상호공존의 인류평화가 실현되는 세상을 만들고자 헌신하였다. 조국광복을 위해 순국하신 고귀한 뜻을 새기고 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사당을 비롯한 기념관을 조성하였다.

  • 관리부서토탈관광과/관광기획팀
  • 연락처063-539-523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