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읍시 문화관광

정읍관광

|정읍관광|문화유적|유물/유적

유물/유적

태인향교 태인향교 태인향교 태인향교

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

태인향교

  • 소재지정읍시 태인면 태성리 581

VOD

상세정보

조선조(朝鮮朝) 세종(世宗) 3년(辛丑)인 1421년에 그때 현감(縣監) 안기(安起)가, 대성전(大成殿)과 양사재(養士齋)를 세우면서 소설위(小設位)의 규모로 건립(建立)되었다.
이 향교의 특징은, 외삼문(外三門) 대신 만화루(萬化樓)가 세워진 것인데, 만화루는 문묘 (文廟)의 문루(門樓)로, 그 어원(語源)은 "공자지도(孔子之道) 만화화생(萬化化生)"에서 이름 지어졌다.

이 만화루((萬化樓)가 이 향교에 세워진 것은 그 유래(由來)는 확실치 않으나 왕비(王妃)나 영상(領相)이 출생(出生)한 향읍(鄕邑)에 건립(建立)하는 것이라고 한다.
태인에는 단종왕비(端宗王妃) 정순왕후(定順王后)가 지금의 칠보면 시산리(七寶面 詩山里)에서 출생한 것과 영조대왕(英祖大王)의 생모(生母)인 숙빈(淑嬪) 최씨(崔氏)의 탄생지 (誕生地)가 태인(泰仁)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만화루의 창건(創建) 연대(年代)는 분명치 않으나 현판(懸板)이 정조(正租) 18년인 1794 년(甲寅)에 태인(泰仁) 현감(縣監) 조항진(趙恒鎭)의 글씨인 것으로 보아 이때에 세운 것으로 추정(推定)된다.

이 곳에는 중국(中國) 제현(諸賢)인 5성(五聖)과 송조(宋朝) 사현(四賢), 그리고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을 배향(配享)하고 있다.
향교의 조직(組織)은 주(州) 부(府) 목(牧)에는 교수(敎授), 500호(戶)의 군,현(郡, 縣) 에는 훈도(訓導), 500호(戶) 미만의 현(縣)에는 학장(學長)만 두었다.
향교(鄕校)의 교생(校生)은 대개 15,6세의 양반(兩班)집의 아들이어야 한다. 교과(敎科) 내용은 소학(小學: 中國 宋나라때 劉子澄이 朱子의 지도를 받아서 편찬한 初學者用 교양 서), 사서(四書: 論語, 孟子, 大學, 中庸) 오경(五經: 詩經, 書經, 周易, 禮記, 春秋)을 위 주로 가르쳤다.

군수(郡守)나 현감(縣監)은 매달 향교의 운영상황과 교생들의 성적(成績)을 도(道)의 감사(監司)에게 보고(報告)하면, 감사는 순시(巡視)때, 이를 시험(試驗)하고 학령(學令)에 따라 상(賞)을 주고 일강(日講), 월강(月講)에 우수한 교생(校生)에게 호역(戶役)을 감해 준다.
그리고 향교에서는 도의교육(道義敎育)으로 민간의 풍습(風習)을 길러 왔으며, 연중행사(年中行事)로 향음주예(鄕飮酒禮: 덕행이 있는 노인들에게 경노잔치와 같은 것), 향사예(鄕射禮: 경노잔치에 활쏘기를 하는 것), 양노예(養老禮: 일반 노인들에 대한 경노행사)을 하였다.

향교의 운영은 국가(國家)에서 전토(田土)를 주어 운영하게 하였는데, 이 전토(田土)를 학전(學田)이라 했다.
학전(學田)의 크고 작은 것은 향교의 대소(大小)에 따라 달라, 군,현(郡,縣)의 향교는 5결(結)씩을 주었다. 향교의 재원(財源)은 이 밖에 특지가(特志家)의 희사(喜捨)와 교생(校生)들의 출연금(出捐金)으로 충당되었다.
처음에는 매우 이 향교(鄕校)가 융성(隆盛)하였으나 임진왜란(壬辰倭亂)에 많이 불탔고, 서원(書院: 私立學校와 같음)이 일어난 뒤에는 크게 발전하지 못하였으며, 고종(高宗) 31년 갑오경쟁(甲午競爭) 뒤에는 과거제도(科擧制度)가 없어지자 쇠퇴하고 말았다. 그리하여 교육기관(敎育機關)으로서의 힘은 없어지고, 옛 성현(聖賢)을 모시는 제사의식(祭祀儀式)만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목록

  • 관리부서동학문화재과/문화재정책팀
  • 연락처063-539-69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