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 바랍니다

홈으로 열린마당|도서관에 바랍니다

로딩중입니다...
제목 스마트도서관 건의사항 요청합니다!!
작성자 김태윤
작성일 2017-12-16
조회수 89

안녕하세요 스마트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한 학생입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 도서관은 직접 기존의 도서관까지 가지 않아도 대출/반납이 가능하며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등 정말 편리한 시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기 위해 개선해야할 문제점이 있고 그에 대한 대응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문제점과 건의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문제점 :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들과 키가 작은 어린이에게는 터치방식인 화면과 책을 대출/반납하는 입구부분, 회원증 리더기가 너무 높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도서관에 엘리베이터가 없거나 계단만 있는 등 시설이 미흡하여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제약을 가지는 사람들에게는 이 스마트 도서관의 존재가 무척 반가울 것입니다. 하지만 정작 저런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면 시설 이용에 대한 접근권은 여전히 보장되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건의사항 : 화면을 밑에서도 볼 수 있게 기울이고 장비 아래쪽에 화면을 터치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장치를 추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회원증 리더기와 책을 넣고 꺼낼 수 있는 부분을 아래쪽에 설치하면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문제점 : 목발, 지팡이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책을 고르고 회원증을 인식시키고 책을 꺼내는 등의 동작을 수행하면서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하거나 넘어질 수 있는 등 위험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의사항 : 장비 앞에 단단한 손잡이 혹은 걸터 앉을 수 있는 간이의자 등을 설치하여 목발, 지팡이를 이용하는 사용자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책을 대출/반납 할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도서관에 바랍니다 답변글 글보기로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등을 제공합니다.
제목 답변드립니다
작성자 도서문화사업소
작성일 2018-03-15
조회수 0

스마트도서관 이용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안하신 내용을 업체에 문의한 결과, 추가로 부품을 달아내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자주 이용 부탁드립니다.

 

  • 관리부서도서관사업소/중앙도서관팀
  • 연락처063-539-643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