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문화관광

정읍관광

왼쪽 정읍사공원 오른쪽 망부상

정읍사공원

"정읍사"의 발원현장에 6만7천여평의 규모로 공원을 조성하여 시의 상징인 백제의 여인상인 망부상과 정읍사 사우 정읍사 노래비를 건립하였다.

망부상

망부상은 1986. 12월 2.5m 화강암으로 건립하였는데 약간 긴 저고리에 옷깃을 따라서 저고리 아래쪽까지 단이 있으며 머리는 양쪽으로 쪽을 짓고서 두 손을 마주잡고 서있는 모습이다.
반코트식에 아래까지 단이 있는 것은 고구려벽화에 흔히 나타나고 있는 고구려 복식이다.
학계에서는 백제시대 의복에 대해서 옛문헌에 기록이 보이지 않는바 고구려 벽화에 나와 있는 복식을 연구하여 추정하고 있다.
그것은 고구려 유민이 백제를 건국했기 때문이다.

정읍사 사우

정읍사 사우는 1994년 7월 규모는 11.5평, 정면 3칸 측면 3칸으로 건립하였으며 행상 나간 남편을 오직 사랑하나로 기다리고 기다리다 망부상이 되어버린 백제여인의 부덕을 기리는 제례를 올린다.

정읍사 노래비

지금의 정읍사는 우리의 현대감각에 맞게 새로이 개사되어 우리고장 출신 KBS관현악 단장 김강섭선생의 작곡으로 널리 보급되었으며 수제천은 가장 오래된 곡으로 전통 음악중 으뜸으로 연주되고 있다.
늦게나마 기다림의 정서가 적절한 백제노래 정읍사와 궁중가악곡을 가진 우리 정읍의 향토문화예술을 자랑하여 후손에 길이 전승키 위해 시민의 뜻을 모아 1996. 12월 노래비를 건립하였다.
또한 정읍사 공원에는 정읍사예술회관, 정읍사국악원, 시립미술관, 야외공연장, 체육 시설등이 들어서 있어 향토색 짙은 수준높은 지방문화를 창출하고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 관리부서문화체육과/문화예술팀
  • 연락처063-539-517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