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문화관광

정읍관광
당산제
마을의 조상신/수호신에게 마을사람들의 연중무병과 평온무사를 비는 제사

동제, 동신제, 대동치성, 산제 라고도 한다. 지내는 장소는 대게 마을 입구에 있는 제단이나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서당이다

당산제 이미지

북면오류마을 당산제

400년 이상된 여성들만의 전통 민속놀이인 단속곳 춤을 계승 보존하여 매년 2.20일 풍물놀이, 단속곳 춤, 당산제 등의 행사를 온 마을주민이 참여하여 개최로 잊혀져가는 전통 민속문화를 계승 발전 및 보급으로 마을주민들의 화합도모를 위하고 지역 공동체의식 부여하여 출향인 및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고향에 대한 애착심을 고취해주고 있습니다.

칠보원백암 당산제

칠보 백암마을 주위에 마을의 지세가 흐트러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조선숙종때 박잉걸이 세웠다는 남근석(지방민속자료 제13호)을 포함하여 노거수, 암석, 입석등 24개의 당산이 있었으나, 현재는 남근석을 비롯하여 마을어구의 개울왼쪽 남장군석, 여장군석등 7개의 당산이 있으며, 매년 2월 초삼일 당산제를 올림으로서 지역 공동체의식 부여 전통문화 계승보급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산외원정마을 당산제

고려말부터 마을을 수호하는 영험적 상징물로서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신의 영역으로 추앙하여 현재까지 보존계승하고 있으며,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고 소망의 염원과 행복의 풍요 및 풍년을 기원하며 음력 1.16일에 당산제를 지내고 있습니다.
주요 행사로는 당산제 줄감기, 진쌓기(용놀이), 마을주민 화합놀이등이 있으며 전통 문화활동을 계승발전시킴으로서지역 공동체의식 부여 및 고향에 대한 애착심을 고취해주고 있습니다.

  • 관리부서문화예술과/문화예술팀
  • 연락처063-539-517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