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유래

본래 고부군(古阜郡) 남부면(南部面)과 서부면(西部面) 구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병합하여, 원래 고부의 치소(治所)가 있던 곳이 였기에 고부면이라 하고 정읍군에 편입하였다.

장문리(長文里)

본래 고부군(古阜郡) 동부면(東部面) 구역인데, 행정구역 개편 때에, 청룡리(靑龍里), 음지리(陰地里), 등전리(嶝田里), 양지리(陽地里), 월천리(月川里), 장문리(長文里), 허문리(許門里)와 남부면(南部面) 남복리(南輻里) 각 일부를 병합하여 중심 마을 이름을 따서 장문리라 하고, 정읍군 영원면(永元面)에 편입시켰다가 뒤에 다시 고부면에 편입하였다.
1) 장문(長文) 마을 2) 양지(陽池) 마을 3) 음지(陰池) 마을

고부리(古阜里)

본래 고부군 남부면(南部面) 구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상평리(上坪里), 하평리(下坪里), 남산리(南山里), 외남리(外南里)와 동부면(東部面) 허문리(許門里)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원래 고부군 치소(治所)가 있던 곳이기에, 고부라 하고 고부면에 편입 되었다. 고부의 내력을 보면, 마한(馬韓)시대에 고비리국(古卑離國)으로 추정되는 지역이고, 백제(百濟)때에는 중방고사성(中方古沙城)이 있던 곳으로, 그때는 고사부리군(古沙夫里郡)으로 그 고을 터가 지금 영원면 은선리(隱仙里)이다. 삼국(三國)이 통일된 신라 경덕왕(景德王)16년에야 고부(古阜)라 부르게 되었다. 고려(高麗)시대에는 태조(太祖) 19년에 고을을 영주(瀛州)로 부르고 관찰사(觀察使)를 두었고, 그 고을 터는 지금의 입석리(立石里)였으며, 그 뒤 951년인 광종(光宗) 2년에는 안남(安南)이라고 이름을 바꾸었으며 안남도호부(安南都護府)를 두었다. 1019년인 현종(顯宗) 10년에 고부군(古阜郡)의 치소(治所)를 지금의 고부리인 성황산(城隍山)으로 옮겼다. 조선(朝鮮)시대에는 1765년인 영조(英祖)41년에 고을 터를, 다시 고부리(古阜里)인 고부초등학교 자리로 옮기게 되었다.
1) 고부(古阜) 마을 2) 교동(校洞) 마을 3) 남산(南山) 마을

남복리(南福里)

본래 고부군 남부면(南部面) 구역인데 영광리(永光里), 남정리(南丁里), 허문리(許門里), 남복리(南福里)각 일부를 합병하여 이곳 중심마을 이름을 따 남복리라 하고 정읍군 고부면에 편입하였다.
1) 남복(南福) 마을 2) 남영(南靈) 마을

입석리(立石里)

본래 고부군 남부면(南部面)구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신장리(新場里), 성촌(星村), 입석리(立石里), 진장리(鎭將里), 만화리(萬化里)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중심 마을 이름을 따서 입석리라 하고 정읍군 고부면에 편입되었다.
1) 입석(立石) 마을 2) 예천(禮川) 마을 3) 성촌(星村) 마을

만수리(萬壽里)

본래 고부군 소정면(所井面)구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상만리(上萬里), 하만리(下萬里), 주안리(舟安里), 서당리(書堂里)의 일부를 병합하여, 상하만수동(上下萬壽洞)의 이름을 따, 정읍군 소성면에 편입 되었다가 뒤에 고부면으로 다시 편입하였다.
1) 상만(上萬) 마을 2) 하만(下萬) 마을 3) 서당(書堂) 마을

덕안리(德安里)

본래 고부군 남부면(南部面)구역인데, 행정구역 개편 때, 덕안리(德安里), 안영리(安永里), 진선리(鎭仙里), 육선리(六仙里), 회동(會洞), 진장리(鎭將里), 입석리(立石里) 각 일부를 병합하여, 중심 마을의 이름을 따서, 덕안리라 하고 정읍군 고부면에 편입 하였다.
1) 진선(鎭仙) 마을 2) 덕안(德安) 마을 3) 안영(安寧) 마을

신중리(新中里)

본래 고부군 서부면(西部面)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죽교리(竹橋里), 주산리(舟山里), 강고리(江古里)와 남부면(南部面), 구중리(九中里) 각 일부를 병합하여 중심마을 이름을 따서 신중리라 하고, 정읍군 고부면에 편입 시켰다.
1) 구중(舊中) 마을 2) 신중(新中) 마을 3) 주산(舟山) 마을

만화리(萬化里)

본래 고부군 서부면(西部面)구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토정리(土井里), 분토리(分土里), 신화리(新化里), 만화리(萬化里), 신중리(新中里)와 서부면(西部面) 신고리(新古里)각 일부를 병합하여 중심마을 이름을 따서, 만화리라 하고 정읍군 고부면에 편입 하였다.
1) 만화(萬化) 마을 2) 신정(新井) 마

용흥리(龍興里)

본래 고부군 남부면(南部面)구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해항리(亥項里), 학항리(鶴項里), 탑동(塔洞), 신용리(新龍里), 앵등리(鶯嶝里), 남흥리(南興里), 운흥리(雲興里)와 동부면(東部面) 발입리(發立里)일부를 병합하여 신용과 남흥을 약칭하여 용흥리라하고, 정읍군 고부면에 편입하였다.
1) 해정(亥頂) 마을 2) 학정(鶴頂) 마을 3) 용흥(龍興) 마을 4) 신용1(新龍 1) 마을 5) 신용2 (新龍 2) 마을

관청리(官淸里)

본래 고부군 남부면(南部面) 구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관청이(官淸里), 작산리(鵲山里), 기동(基洞), 신기리(新基里), 송정리(松亭里)일부와 서부면(西部面) 청용리(靑龍里), 송정리(松亭里), 구고리(舊古里)를 병합하여, 중심마을 이름을 따서 관청리라 하고, 정읍군 고부면에 편입 하였다.
1) 청용(靑龍) 마을 2) 칠정(七井) 마을 3) 앵곡(鶯谷) 마을 4) 송곡(松谷) 마을 5) 관청(官淸) 마을 6) 작산(鵲山) 마을

신흥리(新興里)

본래 고부군 서부면(西部面)구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용회리(龍回里), 파산리(琶山里), 도산리(道山里), 홍원리(洪元里)와 남부면(南部面) 소정리(소停里), 서흥리(西興里)와 부안군 입상면(立上面) 영수리(榮水里)및 건선리(乾先里), 율지리(栗池里)각 일부를 병합하여, 고부 관청히 서쪽에 새로 일어난 마을이어서 신흥이라 하고, 고부면에 편입하였다.
1) 신흥(新興) 마을 2) 홍원(洪元) 마을 3) 용회(龍回) 마을

강고리(江古里)

본래 고부군 서부면(西部面)구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용등리(龍登里), 강고리(江古里), 종암리(種岩里), 마정리(馬頂里)와 남부면(南部面) 신중리(新中里)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중심마을의 이름을 따서 강고리라 하고 정읍군 고부면에 편입 하였다.
1) 용등(龍登) 마을 2) 마정(馬頂) 마을 3)강고(江古) 마을 4) 종암(鐘岩) 마을

백운리(白雲里)

본래 고부면 서부면(서부면) 구역인데, 개편 때 백운리(白雲里), 구용리(九龍里), 용수리(龍水里), 반용리(盤龍里), 노승리(老僧里), 용출리(龍出里), 초하리(草下里), 서용리(西龍里), 화산리(化山里), 중리(中里)와 성포면(聲浦面) 금동리(琴洞里) 및 흥덕군(興德郡) 일동면(一東面) 양래리(良來里) 각 일부를 병합하여, 중심마을 이름을 따서 백운리라 하고, 정읍군 고부면에 편입하였다.
1)용수(龍水) 마을 2) 백운(白雲) 마을 3)운용(雲龍) 마을 4)죽리(竹里) 마을 5) 반용(盤龍) 마을

마을유래 다운로드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