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소식

홈으로 영농정보|농업소식

로딩중입니다...
제목 전국 최고 품질 ‘담근먹이 왕’ 가린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1-11
조회수 16

 

전국 최고 품질 ‘담근먹이 왕’ 가린다
2014-11-10

- 11일 담근먹이 품질경연대회… 기술교육, 우수품 시상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최고 품질의 담근먹이를 가리는 ‘2014 전국 사료작물 사일리지 품질 경연대회’를 11일 경북 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연다.

 

올해로 7회를 맞는 이번 대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사단법인 한국초지조사료학회와 함께 우리나라 풀사료의 품질을 높이고 유통 촉진, 생산자와 이용자 간의 신뢰를 쌓기 위해 마련했다.

 

대회에는 전국에서 출품한 여름 사료작물 42점과 겨울 사료작물 120점, 모두 162점의 담근먹이가 품질을 겨룬다.

 

국립축산과학원이 사전 품질분석 등 1차 평가를 실시했으며, 행사 당일 2차 외관평가를 통해 최종 담근먹이 왕을 선발한다.

 

지난 6년간 행사를 통해 담근먹이 왕으로 선발된 농가와 풀사료생산경영체, 단체 등은 각 지역에서 풀사료의 품질 개선과 유통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대회 우승자인 김윤기 씨(경북)는 “담근먹이는 에너지가 높아서 가축이 번식하는 데 가장 좋은 풀사료다. 전에는 품질을 높이려 혼자서 땅에도 묻어보고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대회에 참여하면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좋았다.”라고 말했다.

 

이번 대회는 담근먹이의 외관품질 평가와 함께 새로 달라지는 풀사료 정책(농림축산식품부), 고품질 건초 조제기술과 품질 평가(농촌진흥청), 농가와 경영체의 우수 사례 발표를 진행한다.

 

또, 국내 육성 사료작물 새 품종과 풀사료 생산 이용 신기술(농촌진흥청)을 소개할 예정이다.

 

시상은 최우수상(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1점, 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 3점, 장려상(국립축산과학원장상) 5점, 특별상(한국초지조사료학회장상) 2점, 농협상(농협축산경제대표상) 2점 등 13점이다.

 

수상자에게는 부상과 동판으로 제작한 담근먹이 품질인증서를 수여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최기준 초지사료과장은 “전국 담근먹이 품질 경연대회를 통해 품질이 해마다 나아져 국내산 조사료의 신뢰도 향상은 물론 유통촉진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라며, “최근 풀사료 재배면적이 급격히 늘고 있는 경북 지역에서 행사가 열려 생산 의욕을 높일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좋은 담근먹이를 만들려면 제때 수확하고, 수분 함량을 맞춰야 하며 압축포장 후 반드시 공기가 통하지 않게 해야 한다.

 

필요한 경우, 담근먹이 전용 첨가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문의] 농촌진흥청 초지사료과장 최기준, 초지사료과 박형수 041-580-6753

 

 

목록

  • 관리부서농촌지원과/인력개발팀
  • 연락처063-539-626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