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소식

홈으로 영농정보|농업소식

로딩중입니다...
제목 과수 농가 약제 뿌리기 전 양봉 농가에 알려주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4-02
조회수 26

- 농촌진흥청, 꿀벌 피해 예방 위해 약제 안전 사용 당부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봄철 과일 나무가 꽃 필 즈음 해충 방제나 열매를 솎기 위해 약제를 뿌리는 과수 농가는 2일∼3일 전에 주변 양봉 농가에 알릴 것을 당부했다.

특히, 이동형 양봉 농가는 주변 농업기술센터나 과수 농가에 채밀을 위한 벌통 위치를 알려 꿀벌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또한, 과수 농가에서는 농업기술센터와 자율협의체 등을 통해 인근 양봉 농가와 약제 뿌리는 날, 장소 등을 미리 공유하고, 약제 사용 전에 안전 사용 기준을 반드시 확인해 기준을 따라야 한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꿀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약제 등록 결정 시 꿀벌에 대한 위해성 평가 결과를 반영하고 있다. 현재 등록 약제 중 꿀벌에 위해 가능성이 추정되는 품목(25%)에는 안전사용을 위한 그림 문자와 주의 사항을 표지에 표시하고 있다.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농촌진흥청 농자재평가과 오진아 연구사는 “전 세계 주요 100대 농작물 중 71%가 꿀벌의 도움으로 열매를 맺는 만큼 꿀벌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생물이다.”라며, “과수 농가와 양봉 농가가 정보를 공유해 약제로 인한 꿀벌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농자재평가과장 임양빈, 농자재평가과 오진아 063-238-3367

목록

  • 관리부서농촌지원과/인력개발팀
  • 연락처063-539-626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