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소식

홈으로 영농정보|농업소식

로딩중입니다...
제목 [충북] 농업기술원, 시설하우스 난방비 절감 종합기술 평가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4-03
조회수 28

- 새로운 에너지 절감 패키지 기술, 기존 난방비 보다 40%~49% 절감, 수량 5%까지 증가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시설원예작물 에너지절감 기술을 농가에 접목하기 위해 단동비닐하우스 에너지 절감 패키지 기술 개발 현장 평가회를 3월 30일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에 위치한 딸기 비닐하우스 재배포장에서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겨울철 시설원예작물 재배시 가장 많은 경영비를 차지하고 있는 난방비 증가, 하우스 환경 불량에 따른 품질 저하 등 농가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에서 실증평가로 진행되었다. 

본 사업은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농업에너지절감모델개발사업단과 공동으로 추진하여 충북 등 중부지역 재배환경에 적합한 에너지절감형 모델을 농가에 실증하여 보급·확산하는 연구로 금년도가 3년차 마지막 사업이다. 

지난해는 겨울철 토마토재배 농가 3개소에 공기열히트펌프 등 가온방법 개선과 보온재료 등을 설치하여 42∼50%의 전기 및 유류사용량에 대한 연료비 절감 효과를 얻었다. 금년도는 기존 패키지에 보온자재를 강화시킨 공기열히트펌프+바우어덕트+다겹보온커튼을 단일 패키지화하여 딸기, 토마토를 대상으로 청주, 음성에 각각 1개소씩 현장실증 연구를 추진하였다. 

이번 연구는 기존 단편적 기술에 보온력을 증대시켜 에너지 절감효과를 높이고, 하우스내 기상환경을 조사하는 등 시설 고도화를 통한 에너지 절감 효과 구명에 노력하였다. 그 결과 딸기는 기존 등유 난방, 수막시설에 비해 패키지를 적용 할 경우 에너지가 40%, 토마토는 등유난방 보다 에너지가 49%정도 절감되었고, 수량도 각각 1∼5%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농업기술원 노재관 채소팀장은“겨울철 시설원예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위해 중부지역 재배환경에 적합한 에너지절감 패키지 기술 모델을 시범사업 등을 통해 확대 보급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노재관 043-220-5621

목록

  • 관리부서농촌지원과/인력개발팀
  • 연락처063-539-626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