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읍시 문화관광

정읍관광

역사가 깃든 정읍

과거의 정읍
부족국가시대

정읍시는 삼한(마한,진한,변한)중에 마한 지역에 속해 있었다. 마한은 총 54개국으로 이루 어졌는데 정읍 지역에는 "고비리국(古卑離國)"과 "초산도비리국(楚山塗卑離國)"이 있었다.

삼국시대

삼국시대에 이르러 정읍시 지역에 있던 소국들은 백제로 통합되어 "고사부리군(古沙夫里郡:현 고부면, 영원면 지역)", "정촌현(井村縣:현 정읍시 시내, 북면 서부, 입암면 지역)", "태시산군(太尸山郡:현 칠보면, 북면 동부,산내면, 산외면, 옹동면, 태인면 남부 지역)", "빈굴현(賓屈縣:현 태인면 북부, 감곡면, 신태인읍 지역)"이 있었다.

통일신라시대

백제 때는 정촌(井村)이라 불리다가 통일신라 경덕왕 16년(757)부터 정읍으로 불리게 되었는데, 땅을 한 자만 파도 물을 길어올릴 수 있을 만큼 지하수가 넉넉하기 때문에 고을이름에 우물 정자가 들어갔다고 한다. 지금의 이름인 "정읍(井邑)"이 이 시기에 비로소 지명으로 일컬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백제 온조왕 때 쌓았다는 두승산성을 비롯한 성터들이지금도 곳곳에 남아 있다.

현대의 정읍

전북 서남부에 위치한 정읍은 남동쪽으로는 노령산맥 줄기로 산세가 수려한 내장산 국립공원과 입암산이 연결되어 있고, 북서쪽으로는 광활한 동진평야가 펼쳐져 있어 북서쪽이 터진 일종의 분지형태를 이루고 있고 하천은 남동쪽 내장산 줄기에서 시작하여 시내를 관통하여 북서쪽으로 흐르고 있다. 목포와 서울간을 잇는 KTX고속철도와 고속도로 및 국도 3개 노선이 연결되어 있고, 대도시 전주와 광주의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호남 서해안 지방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이다. 운암저수지를 수원지로 한 동진강과 내장산으로부터 흐르고 있는 정읍천이 합류하여 부안군과 경계를 이어 서해에 유입하고 그 유역에는 관개지로서 토지가 비옥하여 농업에 적합한다.

정읍의 인물
전봉준

전봉준은 1855년 12월 3일 전라도에서 태어났다. 그런데 그의 출생지로 거론 되는 곳이 여러 지역에 걸쳐 있다. 그 중 공초 기록에 근거를 두고 있는 최현식의 산외면 지금실 태생설과 오지영의 『동학사』에 기록된 내용을 근거로 한 이기화의 당촌 태생설이 가장 유력하게 받아들여졌다. 고창 당촌에서 태어나 어렸을 적 부친인 훈장 전창혁을 따라 산외면 동곡리 지금실로 이사와 두 살 위인 김개남과 형제의 의를 맺은 것으로 보인다. 전봉준이 아버지의 글방을 따라 전주를 거쳐 봉동, 삼례, 동곡리, 태인을 거쳐 마지막으로 이사한 곳이 고부 조소리(현정읍시 이평면)인 것으로 정리되고 있다.

대장금 이야기

옥같이 푸른 옥정호수를 둘러싸고 대장금 마실길이 펼쳐져 있는 장금리는 의원 홍침과내의녀 장금이가 살았던 마을이다. 장금리는 첩첩산중으로서 온갖 희귀한 약초들이 많이자라는 지역이였고 장금마을 사람들은 일찍부터 재 너머 순창 설대감 마을과 왕래를 하며 의술을 익혀왔다.

장금리가 장금리라고 불리게 된 까닭은 장금이 어의로서 이름을 크게 떨치고 난 후 사람들이 그녀의 이름을 따서 그렇게 불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장금이가 장금마을 출신이기 때문에 장금이의 본명대신 편의상 장금마을에서 온 사람이란 뜻으로 장금이라고 불렀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순신

선조수정실록 23권, 선조 22년 12월 1일 갑술 21번째기사 1589년 명 만력(萬曆) 17년에 이순신은 1589년(선조22) 12월부터 1591년 3월까지 1년 4개월 동안 정읍현감으로 부임하여업무를 수행하였다. 유성룡이 순신과 이웃에 살면서 그의 행검을 살펴 알고 빈우(賓友)로대우하니, 이로 말미암아 이름이 알려졌다. 과거에 오른 지 14년 만에 비로소 현감에 제수되었는데 고을을 다스리는 데에 성적(聲績)이 있었다. 정읍현감 재임 기간이 길지 않았다고 볼 수 있으나,『세종실록지리지』,『신증동국여지승람』,『호남읍지』,『청운보』,『진신외임안』에 기록된 조선시대 정읍현감 139명 가운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재임기간이 1~2년 사이로 짧았다.

정읍현감 시절 이순신은 처음으로 목민관 역할을 수행하면서 지방민 교화와 같은 행정 능력을 펼칠 기회를 가졌다. 이는 이후 임진왜란 기간 중 백성들을 모집하고 다스리는데 큰자산이 되었다. 이와 같이 전라좌수사가 되기 이전까지 이순신은 미관말직을 전전했지만자신의 직무에 최선을 다했다.

  • 관리부서보건위생과/식품위생팀
  • 연락처063-539-609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