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읍시 문화관광

정읍관광

|정읍관광|문화유적|유물/유적

유물/유적

무성리 고비군

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

무성리 고비군

  • 시대조선시대 - 근대
  • 소재지정읍시 칠보면 무성리 500

상세정보

무성성원(武城書院) 외삼문(外三門) 밖에는 여러 가지의 비들이 서 있는데 그 가운데 역대 현감(縣監)의 선정비(善政碑)와 서원과 관계가 있는 비들이 있다.
이최응 영상(李最應 領相) 불망비(不忘碑)
1882년(高宗 19年)에 세운 것으로 앞면에 「영상 이공최응(領相 李公最應) 불망비(不忘碑)」라 새기고 좌우에 「존현상덕(尊賢尙德) 보복중창(保復重 ) 풍공성열(豊功盛烈) 자성유결(資性愈潔)」이라 하였다.
이최응은 흥선대원군(興善大院軍) 이하응(李昰應)의 중형(仲兄)으로 영의정을 지냈다. 무성서원의 복호(復戶)를 다시 환원하여 준 공으로 세운 것이다.
관석(冠石)이 있음.
비신(碑身)은 높이 1.21m, 폭 0.40m, 두께 0.20m로서 옥석(玉石)을 얹었다.
안쪽 면에는 「임오 3월 일(壬午 三月 日) 「유사 정세기 송정순(有司 丁世基 宋程淳)」이라 새겼다.
이정식 현감(李定植 縣監) 불망비(不忘碑)
1882년(高宗 19年)에 세운 것으로 이최응비와 나란히 서 있으며 같은때 세운 것이다.
앞면에 「현감 이후정식 불망비(縣監 李侯定植 不忘碑) 「보복수구(保復遂舊) 성심모앙(誠深慕仰)」 「심분중형(芯芬重馨) 송일각명(頌溢刻銘)」이라 새겼다. 옥석을 얹었으며 관석(冠石)이 있는 비신(碑身)은 높이 1.26m, 폭 0.37m, 두께는 0.20m이다. 무성서원 복호(復戶) 환원에 공이 있는 현감이다. 이 밖에 1925년 (乙丑)에 세운 신용희 불망비각(申瑢熙 不忘碑閣)과 이경희(李慶熙) 불망비(不忘碑)가 있다.
서호순 현감(徐灝淳縣監) 불망비각(不忘碑閣)
1894년(哲宗 卽位年)에 세운 것으로 비면(碑面)에 「현감 서후호순 불망비(縣監 徐侯灝淳 不忘碑)」 「호현성모(好賢誠慕) 정명재신(幀面再新)」 「손름심황(損 心 ) 원모중창(院貌重 )」이라 새겼고 안쪽에 「기유 10월 일(己酉 十月 日)」 「도유사 김민(都有司 金泯)」이라 새겼다. 비석은 높이 123m, 폭은 0.36m, 두께 0.16m이며 옥석을 얹었다.
현감 서호순은 순조 28年(純祖 1828)는 무성서원 강당(講堂)을 세우고 최고운(崔孤雲)의 영정(影幀)을 채용신(蔡龍臣)으로 하여금 다시 그리게 하였다. 비각(碑閣)에 석관(石官)이 있다.
신용희(申瑢熙) 불망비(不忘碑)
1925년(乙丑)에 세운 것으로 비신(碑身)에는 「통정대부 전비서감승 신용희 불망비(通政大夫 前秘書監丞 申瑢熙 不忘碑)라 하고 좌측면에는 「승록대부 전판돈녕원사 윤용구 서(崇祿大夫前判敦寧院事 尹用求書)」라 하였다.
안쪽에는 김환풍 기(金煥豊記) 김종한 서(金宗漢書)로 된 「불망기(不忘記)」가 새겨져 있다.
비신은 높이 1.16m, 폭 0.45m, 두께 0.18m로서 옥개석을 얹었다.
이경희 불망비(李慶熙 不忘碑)
1925년(乙丑)에 세운 것으로 앞면에 「전의관 이경희 불망비(前議官 李慶熙 不忘碑)」라 새기고 그 좌우로 「존현그의(尊賢其義) 일편감어(一片堪語)」「원모중창(院貌重 ) 비야가망(殺也可忘)」이라 새겼으며 비의 측면에는 「숭록대부전판돈녕원사 파평 윤용구 서(崇祿大夫前判敦寧院事 坡平 尹用求書)라 하고 안쪽에는 불망비기(不忘碑記)가 있는데 「을축중춘(乙丑仲春) 김환풍찬(金煥豊撰) 민영석서(閔泳碩書)」라 보인다.
비신(碑身) 높이는 1.0m, 폭은 0.36m, 두께는 0.12m이며 옥개석을 얹었다.

목록

  • 관리부서동학문화재과/문화재정책팀
  • 연락처063-539-69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