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읍시 문화관광

정읍관광

|정읍관광|전통문화|전설/설화

전설/설화

로딩중입니다...
제목 대원사(大願寺)의 부처님
작성자 관리자

정읍시(井邑市)에 사는 사람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원사(大願寺)를 기억할 것이다.
왜냐하면 교통이 좋은 시가(市街)에 접해 있기 때문이다.
법원(法院)에서 동쪽으로 조금 내려가면 금방 대원사(井邑市 水城洞 630)에 도착할 수 있다.
사찰은 첩첩 산중에 자리잡는 일이 허다하지만 이 절은 시내 중심가에 자리하고 있으니 그야말로 속가(俗家)의 중생들과 접하기에 교통 상 무척 편리한 곳이기도 하다.
대원사는 일제(日帝)시대부터 있었던 절이다.
누가 창건한 지는 기록이 없어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일제 때부터 여승(女僧)들이 머물던 곳이라 한다.
6·25 이후에도 계속 비구니(比丘尼)들이 머물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절 문을 들어서면 오래된 태산목이 하늘을 덮고 넓은 절 마당엔 크고 아름다운 향나무들이 잘 가꿔져 있다.
뿐만 아니라 히마리아시다 하나가 보기 좋게 늘어져 자라고 있으며 보기 드문 보리수나무도 있어 절다운 분위기를 더해준다.
대원사에는 석가모니 부처님을 모시게 된 신기한 꿈의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6·25 때였다.
대원사에 계시던 스님 한 분이 밤에 꿈을 꾸게 되었다.
꿈속에 석가모니 부처님이 나타나더니
『나는 지금 내장사(內藏寺) 월조암(月照庵) 바위 밑에 있다. 내가 대원사로 가고 싶구나.』 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신기한 꿈을 꾼 스님은 영험(靈驗)한 부처님의 계시임을 알아차리고 꿈이야기를 숨긴 채 즉시 내장사로 달려갔다.
6·25때의 내장사 일대는 낮에는 국군들의 세상이요 밤이면 빨치산들의 세상으로 바뀌곤 했다.
이러한 난세(亂世)의 와중에서 내장사가 불타고 있을 때, 어느 스님 한 분이 부처님(木佛)상을 들고 빠져 나와 바위 밑에 구덩이를 파고 숨겨 놓았던 것이었다.
이러한 사실이 대원사의 한 스님의 꿈으로 나타나고 만 것이다.
꿈을 간직한 채 내장사를 단숨에 달려간 스님은 부처님의 계시한 바를 더듬어 바위 밑을 팠더니 부처가 나왔다.
이 부처님을 모신 것이 지금의 대원사에 모신 부처님이다.

십여 년 전의 일이었다.
대원사에 수 십 년을 다니시던 보살 할머니 한 분 있었다.
이분은 인성이 맑고 성실하며 남달리 신심(信心)이 두터운 분이었다.
밤이나 낮이나 기회만 있으면 부처님을 찾는 소박하고 진실한 믿음을 가진 분이었다.
하루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이 보살은 기도만 하고 있었다.
옆에 있던 여러 불자(佛子)들이 이상히 여겨 이유를 물었더니, 우리 아들이 큰 시험을 보는데 그 날짜가 열흘 뿐이 남지 않아 이렇게 기도하는 것이라고 그는 미소를 지으며 말하는 것이었다.
며칠 밤을 철야기도를 하던 이 보살은 잠깐 눈을 붙여 잠을 청했는데 부처님이 오시더니
『참으로 갸륵하구나. 이것은 법구경(法句經)이다. 어서 가지고 가거라.』 하는 것이었다.
깨어보니 역력한 꿈이었다. 그 뒤 보살의 기도는 더욱 진한 비원(悲願) 그것으로 치달았다.

마침내 아들이 고등고시(高等考試)를 치렀으니 모정(母情)의 절절한 발원(發願)의 기도소리는 끝내 합격이라는 영광으로 끝맺음하고 말았다.
그 아들은 지금 현직 검사(김정기 검사)로 일하고 있다.
그 분의 어머니는 돌아가셨지만 그 분이 드렸던 기도의 깊이는 너무도 진한 것이었다고 그 당시를 회상하던 한 보살은 말해준다.
지금 대원사의 주지(主持)스님은 여자 스님인데 오랜 세월동안 대원사를 이끌어오는 해응(海應)스님(본명 : 權行信 54세)이다.
또한, 해응 스님의 상좌(上佐)이며 관음회(觀音會)법사인 홍계진(洪戒眞 : 45세, 東國大 佛敎學科卒) 스님과 내장사에 계시다가 대원사에 오신지 12년째 되는 불교학생 지도 법사인 법천(法泉)스님(본명 : 梁在喆 81세)이 이 절에 머물고 있다.
대원사에는 오래 전부터 불교학생회가 조직되어 그 활동이 괄목할 만 하다.
50여명의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30분부터 법회(法會)에 참석하며 일요일 오후 5시에는 예불에 참석하고 있다.
이들이 학생회에서 벗어나면 대원사의 불교청년회에 들어가게 된다. 불교청년회에서는 오래 전부터 '불심(佛心)이란 책자를 발행하고 있다.

또한 이 절에서는 매월 음력 8일과 24일에 많은 불자들의 뜨거운 관심과 성황 속에 일반신도 법회가 열리고 있다.
낙엽 지는 대원사의 밤이 아름답단다.
가을이 주는 소슬한 뜨락에 서서, 대원사의 절문을 가르고 흐르는 한 밤의 독경 소리를 호수(湖水)같은 그리움으로 사랑하고 싶다.

 

자료제공:[ 정읍의 전설 ] 김동필

목록

  • 관리부서문화예술과/문화예술팀
  • 연락처063-539-517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