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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REBT 치료
작성자 상담자
작성일 2012-05-23
조회수 2194

인지ㆍ정서ㆍ행동치료(REBT) 똑같은 사건에 대해 왜 사람들은 각기 다른 정서적 반응을 보일까? 예를 들어보자. 같은 회사에서 일을 하던 3명이 동시에 해고당했을 때, 어떤 사람은 화를 내고 또다른 사람은 우울해하지만 반면 즐거워하는 사람이 있다. 인지ㆍ정서ㆍ행동치료에서는 이러한 상이한 정서적 반응을 사건 그 자체가 일으키는 것이라기보다는 개인의 신념체계 즉 ‘개인이 그 사건에 갖고 있는 생각’이 핵심요인이라는 것에 주목한다. 1. 이론의 발달 -미국의 임상심리학자인 알버트 엘리스에 의해 개발된 이론 -REBT의 초석 : 인간은 객관적 사실 때문에 혼란스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에 대한 자신의 관점 때문에 혼란스러워 한다는 스토아 학파인 그리스 철학자 Epictetus의 영향 받음 2. 기본개념 -ABCDE모형 우리의 사고가 어떻게 장애감정을 만드는지, 그리고 그러한 장애감정을 유발하는 생각에 어떻게 대항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모형(정서적 혼란 분석모형) A(Activating events) 감정유발 선행사건 B(Beliefs) 어떤 사건에 대한 개인의 관점을 집결한 신념들 C(Consequence) 정서적 행동적 결과 D(Disputing) 장애를 유발하는 신념에 대한 논박 E(Effect) 새롭고 합리적인 관점 ---------------------------------------------- 감정유발 선행사건⇒[비합리적 신념체계]⇒비합리적 정서와 행동 ⇓ [반박] ⇓ 정서적 결과 또는 효과(합리적 신념체계⇒합리적 정서와 행동) -정서장애의 두가지 유형 ㆍ자아장애 : 자아장애는 자신이나 타인, 혹은 세계에 관한 요구와 관련된것으로 이들 요구가충족되지 않을 때 자기비하 상태에 빠지게 됨 ㆍ불쾌장애 : 불쾌장애는 자신이나 타인, 혹은 세계에 관한 편안한 삶의 조건이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는 요구를 가지며 그렇지 않을 때 좌절에 대한포용력이 낮게 됨 -정서상태 이해하기 건강하지 못한 부정적 정서건강한 부정적 정서 불안걱정 우울슬픔 죄책감후회 등 등 위의 부정적 정서목록은 신념의 변화를 유도하는 치료적 과정에서 건강하지 못한 부정적 정서를 건강한 부정적 정서로 바꾸는 것이다. -자아존중감 대 자아수용 상담에서 그 목표의 하나로 소위 말하는 자신에 대해 좋게 생각한다는 의미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자 한다. 그러나 이것은 좋은 직업을 가짐, 최고급차 운행 등 자칫 개인에 대한 측정이나 판단의 형식을 취하기 쉽다. 만약 어떤 경우 이들중 일부를 잃게 된다면 자신의 자아존중 기반이 무너지게 되고 자신을 비난하게 될 것이다. 반면에 REBT에서는 삶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도 측정이나 가치를 매기지 않도록 무조건적 자아수용을 주장한다. -통찰의 역할 인간의 정서적 혼란은 타고난 생득적 경향성과 부모ㆍ문화에 의해 형성된 초기의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와 신념체계가 자기언어를 통하여 강화되어 일어난다. 이러한 장애를 극복 하기위한 유일한 방법은 비합리적인 신념에 맞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기 위해 일생동안 노력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3. 실 제 -REBT의 목적 REBT는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가진 자가 이를 잘 극복하도록 보다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덜 부정적으로 느끼고 목표지향적인 방법으로 행동하도록 조력한다. -세련된 해결책과 세련되지 못한 해결책 세련된 해결책은 Ellis의 표현을 빌자면 심원한 철학적 변화이다. 이는 정서적 장애의 원인인 경직된 사고의 근본적 원인을 처치하는 것이다. 반면 세련되지 못한 해결책은 내담자의 증상을 다소 완화시키는 데 적용하는 기법으로 기분전환 등이 있다. -REBT에 대한 내담자의 사회화 내담자가 치료과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두가지 형태의 책임을 가르친다. 그 하나는 자신의 정서적 장애는 타인이 아닌 대부분 자기가 유발한 것이라는 정서적 책임이다. 다른 하나는 치료적 책임으로 그들이 상담을 통해 얻은 이득을 유지하기 바란다면 이러한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 종종 평생에 걸쳐 많은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가르친다.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내담자의 성취목표를 도울 수 있는 관계형성을 위해 공감, 존중, 진실성, 무조건적 수용 등을 치료적 핵심조건으로 본다. 그러나 지나친 온정주의는 경계한다. -사정 사정은 내담자의 문제와 그 심각성의 정도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일종의 문제확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내담자의 행동변화와 인지적 재구조화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써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대치하기 위한 인지, 행동, 정서적 기법은 아래에서 기술 -인지기술 정서적 혼란은 비합리적인 사고에서 유발된다는 전제하에 앞의 ABC 정서적 혼란분석모형을 통하여 비합리적 신념이 정서혼란을 야기한다는 점을 교육하고 보다 건설적인 방법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행동기술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혼란된 정서에서 벗어나도록 돕기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어려움에 도전하도록 격려 -정서기술 이것은 내담자가 자신을 정직하게 나타내도록 하고 자신의 부정적 경험을 인정하며, 정서적 모험을 경험하게 하여 정서적으로 개방되도록 조력하기 위한 것이다. 예컨대 부끄러움 퇴치 연습 등이 있다. -상상기술 어려웠던 경험을 상상함으로써 느끼는 불안을 염려 등으로 완화시키도록 격려하는 합리적 정서적 상상기술이다. -치료적 변화의 과정 왼쪽 기본개념 ABCDE 모형을 참조하면 된다. -전형적인 회기의 형식 REBT에서는 내담자와 함께 상담시간을 구조화 한다. 4. 어떤 내담자에게 적합한가? REBT는 대개 경미한 불안ㆍ우울과 같은 정서적 문제를 가진 성인, 반사회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 위축되거나 심한 울화증과 같은 행동상의 문제를 가진 청소년, 학교에서 친구사귀기가 어려운 아동 등에게 적합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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