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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TA(교류분석)상담
작성자 상담자
작성일 2012-08-22
조회수 2241

■ Berne의 의사거래 분석적 접근 I. 개관 * 1950년대 중엽 미국의 정신의학자 고(故) Eric Berne 박사가 집단치료의 방법으로 개발되었으며 오늘날에는 개인상담 및 심리치료의 방법으로서도 유용 * Berne이 1957년에 TA의 성격이론의 핵심이 되고 있는 세 가지 자아상태, 즉 어버이 자아(Parent), 어른 자아(Adult), 그리고 어린이 자아(Child) 상태들에 관한 논문 Ego states in psychotherapy를 American Journal of Psychotherapy에 발표 * 주로 Berne의 임상경험으로부터 생성된 것으로 Freud, Federn의 자아심리학(egopsychology)과 그것에 대한 Weiss의 해석, Penfield의 기억기제에 관한 연구로부터 영향 받았으며 Adler의 생활양식(life style)의 개념, Jung의 원형(ache type)의 개념, 그리고 Horney, Fromm, Sullivan 등의 인간행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적 측면의 강조 등에 의해 영향받았다. 2. 인간관 환경과 경험들에 의하여 과거에 이미 결정, 형성되어 있는 자신의 행동양식들을 이해할 수 있고, 또 나아가서는 그러한 행동들을 새롭게 다시 선택, 결정할 수 있는 자유로운 자율적인 존재로 본다. 이것은 조건화된 상태나 어린 시절에 이미 형성된 행동양식들이라 할지라도 지금 다시 음미해 보아 그것들이 부적절할 경우에는 적절한 것으로 새롭게 변경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다 많은 변화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또한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그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있는 존재 (자유론적(自由論的)인 혹은 반결정론적(反決定論的)인 인간관을 전제한다. 3. 개념 * 세 가지 자아상태: P-A-C (1) 어버이 자아 * 어버이 자아는 출생에서부터 5년간 외계의 경험원(經驗源)들, 주로 부모를 통하여 모방또는 학습하게 되는 태도 및 기타 지각내용과 그 행동들로 구성 * 일종의 학습된 생활개념(taught concept of life) * 형성과정의 특징; 비판에 의하여 교정됨이 없이 바로 받아들여져서 내면화됨. 무비판적으로, 진정한 의미의 파악 없이 무조건 수용된 묵은(archaic) 어버이 자아의 자료에 의한 우리들의 행동은 비현실적이고, 독선적이며, 무조건 금지적이고, 또한 부적절하게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됨. * 기능상으로 양육적 어버이 자아(nurturing parent: NP) 다른 사람을 사랑으로 돌보고 보호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이 요청하거나 필요로 하지 않는데도 보호하는 과잉보호의 기능작용 비판적 어버이 자아(critical or controlling parent: CP) 자신의 권리나 다른 사람의 권리를 고려하지 않고 고집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의 자존심을 말살해 보리는 것과 같은 행동. 그 개인의 도덕과 가치판단의 모체(母體)를 내포 (2) 어린이 자아 * 인간 개체 내에서 자연히 나타나는 모든 충동과 감정들 그리고 그의 생의 초기에 경험하는 사태들에서 느끼게 된 감정들과 그러한 감정에 대한 그의 반응양식들로 구성 * 생의 초기의 경험들이란 주로 출생 후 5세 경까지의 외적 사태들(주로 부모와 관련된)에 대한 감정적 반응으로서 외적 사태에 대한 어린 아이의 감정적 반응체제가 내면화된 것 * 따라서, 이것은 일종의 생활에 대한 감정적 개념(felt concept of life) * 이때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 감정이 그 어린 아이로 하여금 자기 부정적 자아(I\'m notOK)를 형성하도록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 * 생의 초기 어린이들은, 경험하는 내용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적 능력이나 어휘를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어떤 경험사태에 대한 반응의 대부분이 내적인 감정의 반응임. * 그 기능면에서, 순응적 어린이 자아 (adapted child: AC) 개체가 그의 연장자나 권위인물로부터 어떤 종류의 관심을 얻기 위하여 눈치보는 행동을 취할 때 기능, 작용 자유스런 어린이 자아 (natural or free child: NC or FC) 부모나 연장자들의 반응에 구애됨이 없이 자발적으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 (3) 어른 자아 * 객관적으로 현실을 파악 * 생후 10개월 경 에서부터 점진적으로 출현 10개월 정도의 어린 아이는 자기 자신의 자각과 독창적 사고를 통하여 자신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다는 능력감을 갖게 됨. (자기실현 가능성의 발견) * 자료수집과 자료정리 과정에 기초한 생에 대한 하나의 사고적 개념(thought concept of life)을 발달 * 현재의 자료들을 감정적인 면을 배제한 상태에서 정리하고 결정하는 기능 * 어버이 자아에 기록된 자료의 진실여부와 현재에도 적용될 수 있는가를 확인하고, 그 자료의 용납과 거부를 결정하는 기능과, 어린이 자아에 기록된 감정이 현재 상황에서도 적합한 것인가, 아니면 어버이 자아의 고루하고 낡은 자료에 대한 반응형식인가를 알아보는검토기능을 내포 * 기능작용의 목표; 어버이 자아와 어린이 자아를 폐기하려는 것이 아니고, 이들 자료 조직체들의 검토를 자유스럽게 하여 어버이 자아에 의한 편견과 독선을, 그리고 어린이 자아에 근거하는 현실적으로 부적절하고 유치한 부적응 행동을 방지하고자 하는 것 이와 같은 어른 자아의 기능으로 미루어 볼 때, 개인의 원만한 의사소통이나 적응의 관건은 바로 어른 자아가 얼마만큼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있느냐가 관건 * 의사거래와 의사거래분석 * 의사거래;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의 관계상황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상호교섭의 한 단위. 반드시 하나의 의사거래 자극과 그에 대한 하나의 의사거래반응으로 구성 * 의사거래 분석적 접근에서는 의사거래 자극과 의사거래 반응의 연쇄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한 사람이 어떤 성질의 의사거래 자극을 보내고, 그러한 의사거래 자극에 대하여상대편이 어떻게 지각하고, 반응하느냐에 따라 대인관계의 문제와 의사소통의 성질이 좌우되는 것으로 보고 있는 것 * 자극의 성질이나 자극에 대한 지각과 반응은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두 사람이 각각 가지고 있는 세 가지 자아가 어떤 상태에서 기능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 * 의사거래 분석적 접근의 분석법 ■ 구조분석(structural analysis), ■의사거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 게임 분석(game analysis), ■ 생활각본 분석(script analysis) 등 4. 상담 * 치료목표 Berne은 의사거래분석적 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자율성(autonomy)의 성취에 있다고 하였다. 자율성이란 개인이 과거의 경험들에 의한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현재의 행동과 생활양식을 보다 적절한 것으로 선택, 재결정할 수 있는 행동특성을 의미한다. 번은 이러한 자율성은 현실세계에 대한 정확한 각성awareness, 게임을 하지 않고서도 자신의 정서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자발성spontaneity, 사랑을 나누며 사귈 수 있는 친밀관계intimacy의 회복을 통하여 실현된다고 하였다. * 치료관계 정말 중요한 것은 치료자의 태도나 행동, 치료자와 내담자의 인간대인간의 관계라고 말한다. * 과정 계약→구조분석→교류분석→게임분석→각본분석→재결정 * 기법 (1) 상담분위기조성기술 ①허용 ②보호 ③잠재력 (2) 조작(구체적인 상담기술) ①질의(interrogation) ②특별세부반응(specification) ③맞닥뜨림(confrontation) ④설명(explanation) ⑤예시(illustration) ⑥확립(confirmation) ⑦해석(interpretation) ⑧구체적 종결(crystallization) (3)기타 기술들 ①빈의자 기법(empty chair)②역할연기(role playing) ③가족시범(family modeling) ④신체기법 5. 평가 * 장점 ① 대인관계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제시 ② 사용되는 개념들이 이해하기 쉽고 적용이 잘 될 수 있어, 내담자가 혼자서도 자신에게적용시키기 좋으며,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세력을 균등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 계약수립 과정을 통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동반자의 관계로 부각되어 세력불균형을 줄일 수 있다. ④ 효율적인 부모역할에 대한 지혜를 제공한다. ⑤ 다른 상담접근법에 대해 개방적이며, 이는 자칫 인지적인 측면으로만 기울기 쉬운 문제에서 벗어나, 정서적, 경험적으로 통합이 가능한 길을 열어 놓았다. ⑥ 결혼 및 가족문제, 비행과 범죄문제, 정신장애, 알콜중독, 정신분열증 등을 다루는데효과적인 상담/치료방법으로 적용되어 왔다. ⑦ 치료의 목표인 자율성과 친밀성은 ‘훌륭한 삶’에 대한 강력한 상을 창조하며, 파괴적이고 조작적인 사람들에 대처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 제한점 ① TA 이론과 개념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거나 지지하기 위해 수행된 경험적 연구가 부족하여 다른 접근법들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증거가 별로 없다. ② 사용되는 개념들이 인지적인 면이 강하여 지적 능력이 부족한 내담자들에게는 부적절. ③ 분석에서 사용되는 개념들이 기존의 다른 이론가들이 이미 사용한 개념들과 유사한 것이 많다. ④ 단순하고 피상적이며 단지 증상만 완화시키는 것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⑤ 어린시절의 중요성을 너무 강조하고 있어, 아동기 후기 및 청소년기의 인성발달에 대한 영향을 간과하고 있다. ⑥ TA 자체가 바로 게임이 될 수 있다. 번 자신도 그 점을 염두에 두고 경고를 하지만 사람들이 TA의 용어를 학습하게 될 때 어쩌면 자율성 및 친밀성에 대해서 말로는 장황하게 논하면서도 실제로는 그렇게 되지 못하는, 그래서 TA를 통해서 순수한 통찰을 얻거나 자신의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지 못하는 우를 범하게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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