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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정읍시립중앙도서관 어린이도서관에 바랍니다.
작성일 2023-08-06

정읍시립도서관에서 대여한 책을 반납했는데 이후 연체처리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담당자 통화 후 해당 책이 도서관에 없다는 걸 확인받고 새 책으로 구매하여 반납하러 방문하였습니다.

혹시나 하여 도서관에 책이 보관되어 있는지 찾아보았는데 책이 있었고 반납처로 가서 책에 대해 말하였습니다.

그러자 담당자가 "괜히 사오셨네요"라고 말하였습니다.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없이 남의 일처럼 말하는 모습에 순간 기분이 나빴지만 아이들과 같이 도서관에 방문하였고 도서관내 독서를 하는 아이들이 많아 굳이 크게 항의하지 않고 넘어갔습니다. 

시스템상의 반납 오류인 경우에도.. 개인이 직접 어느 책이 미반납되었는지 직원분께 여쭤보고 도서관을 뒤져 찾아드려야하나요?

해당 책을 집에서 찾을 수 없어 찾아봐 달라고 요청했음에도 찾아보지 않은 직원의 업무태만과 불친절함을 넘어선 당황스런 말에 생각할수록 기분이 나쁩니다. 

첫째, 도서관에 미반납이 발생하였을 때 도서관의 처리 절차가 궁금합니다.

둘째, 미반납으로 안내받고 새책을 구매하여 갔는데 도서관에서 이 책을 어떻게 처리해 주실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이와 같은 상황에 대처하는 직원 친절 교육도 실시하여 주시기를 바라는 바입니다.(어느분이 실수했든 진심어린 사과가 먼저이지 그 책을 찾기위해 노력한 제 시간과 비용에 "괜히 사왔네요"라는 말은 도서관 직원분께서 민원인인 저에게 건넬 적절한 말이 아닌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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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답변] 정읍시립중앙도서관 어린이도서관에 바랍니다.
처리부서
연락처 063-539-6431

1. 정읍시정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2. 귀하의 요청내용은 “직원 실수로 인해 도서변상이 이루어질시 미반납도서 처리 절차 안내 및 직원 친절 교육 실시”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 먼저 도서관 측의 착오로 인해 귀하께 번거로움을 끼쳐드린 점을 사과드립니다. 또한, 귀하의 요청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요청사항 ① 미반납도서 발생시 도서관의 처리 절차 안내
  - (부서의견) 미반납도서 발생시 전산시스템을 통해 반납 여부를 확인하고 서가에서 도서 비치 여부를 직접 확인한 이후 현장에서 직접 안내 또는 유선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나. 요청사항 ② 구입한 새 책에 대한 처리 절차 안내
  - (부서의견) 구입하신 새 책은 귀하께서 소유하시며 착오로 구입한 부분에 대해서는 변상조치 하고 있습니다.
 다. 요청사항 ③ 직원 친절 교육 실시
  - (부서의견) 도서관사업소 전체 직원(정규직 외 비정규직 포함)을 대상으로 직원 친절 교육 및 업무 연찬을 실시하여 추후에는 이러한 사례가 발생치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4.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정읍시 도서관사업소(☏ 063-539-6431)로 전화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관리부서감사과/납세고충민원팀
  • 연락처063-539-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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