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방

홈으로 시민마당|시정홍보|보도자료방

로딩중입니다...
제목 정읍시농업기술센터, 한파 대비 겨울철 시설작물 관리 철저 ‘당부’
작성자 기획예산과
작성일 2016-01-22
조회수 478

□ 정읍시농업기술센터, 한파 대비 겨울철 시설작물 관리 철저 ‘당부’



최근 많은 눈이 내리고 한파가 이어지면서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겨울철 시설작물 관리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고 있다.


기술센터는 “눈 내리는 날이 많고 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시설작물의 동해와 습해가 우려된다.”며 농작물 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술센터에 따르면 최근 일조량 부족으로 작물이 연약해진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한파가 몰아쳐 작물은 동해를 입을 우려가 높고, 쌓인 눈이 녹으면서 다습한 환경조건이 지속 될 경우 역병과 잎곰팡이병, 시들음병, 잿빛곰팡이병 등이 발생될 우려가 커 적절한 방제가 필요하다.


또한 시설 내부 환기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이산화탄소 농도가 낮아져서 딸기나 토마토 등에서 수량이 감소하고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환기해줘야 하며 식물이 연약해지면 병해충 발생율도 높아지므로 영양제를 투입해 생육을 좋게 해야 한다.


작물을 재배하고 있지 않는 하우스나 노후된 시설물 등은 지주를 보강하거나 비닐을 걷어 폭설 피해를 예방하고, 작물의 생육 촉진을 위해서는 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가 뜨는 즉시 걷어서 작물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해가 지기 전에 덮어 보온력을 높여야 한다.


특히 갑작스러운 정전에 대비해 보조 난방도 준비해둬야 한다.


기술센터는 “겨울철에 습해를 예방하려면 하우스 사이 배수로를 잘 정비하여 물 빠짐을 좋게 하고 물주는 양을 줄임은 물론 일부 잎을 제거하여 햇빛이 잘 들도록 해서 광합성을 촉진시키고, 늦은 오후나 흐린 날은 물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담당 자원개발과 김한희(539-6343)

정읍시농업기술센터, 한파 대비 겨울철 시설작물 관리 철저 ‘당부’

정읍시농업기술센터, 한파 대비 겨울철 시설작물 관리 철저 ‘당부’

첨부파일 정읍-농업기술센터-한파대비겨울철시설작물관리철저‘당부’2.jpg (436 kb) 전용뷰어
정읍-농업기술센터-한파대비겨울철시설작물관리철저‘당부’.jpg (370 kb) 전용뷰어

목록

  • 관리부서시민소통실/공보팀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