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방

홈으로 시민마당|시정홍보|보도자료방

로딩중입니다...
제목 정읍시, 붉은곰팡이병 등 병해충 예방을 위한 적기 방제 당부
작성자 시민소통실
작성일 2024-04-18
조회수 38
기타 기술보급과

정읍시, 붉은곰팡이병 등 병해충 예방을 위한 적기 방제 당부

 

정읍시 농업기술센터는 밀, 보리 등 맥류 농가를 대상으로 이삭에 큰 피해를 주는 붉은곰팡이병 등 병해충 예방을 위한 적기방제를 당부했다.

 

붉은곰팡이병에 감염된 맥류는 이삭의 낟알이 암갈색으로 변하고 알이 차지 않아 수확량이 줄고 품질이 떨어진다.

 

또한 구토와 복통 등 식중독을 유발하는 진균독소를 생성해 사람과 가축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재배할 때는 물론, 수확 후 저장 시까지 붉은곰팡이에 오염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붉은곰팡이병의 병원균은 포장에 남아 있는 보리, 밀 또는 벼과(화본과) 식물의 병든 잔여물에서 월동하며, 이듬해 출수기인 4월 중하순부터 개화기 사이에 온난 다습하고 강우가 3일 이상 지속될 때 주로 발생한다.

 

방제는 지역과 품종에 따라 맥류의 생육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에 약제 살포 시기도 달라질 수 있으나 이삭이 패기 직전이나 팬 후 적용약제를 10일 간격으로 23회 뿌려줘야 한다.

 

밀과 보리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적용약제는 캡탄수화제, 디페노코나졸·프로피코나졸유제가 등록되어 있으며, 안전사용기준에 맞춰 사용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이상 고온과 잦은 강우로 인해 많은 포장에서 붉은곰팡이병 발생이 예상되니 적기방제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부 서

기술보급과

과 장

이주연(539-5046)

팀장/담당자

팀 장

김선희(539-6301)

담당자

이희진(539-6304)

 

 

 

 
정읍시, 붉은곰팡이병 등 병해충 예방을 위한 적기 방제 당부

첨부파일 0418정읍시,붉은곰팡이병등병해충예방을위한적기방제당부.jpg (294 kb) 전용뷰어

목록

  • 관리부서시민소통실/공보팀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