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및 통합관제센터 운영 ㆍ 관리 방침

정읍시는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및 통합관제센터에서 처리하는 개인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ㆍ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정읍시는 「개인정보 보호법」제25조 제1항에 따라 고정형 영상 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합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바로가기

2. 통합관제센터의 구축 및 운영
구축 목적
  • 부서별로 분산 운영 중인 영상정보(CCTV)를 통합·연계하고 실시간 관제함으로써 효율적인 공간적, 기능적 통합 관리체계를 구축
  • 각종 범죄 발생 및 재난 상황에 대한 사전 예방과 신속한 대응 으로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범죄 및 재난 없는 안전행복도시 구현
운영 방향
  • 통합관제센터의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운영 관리
    • 경찰 및 관제요원에 의한 24시간 실시간 관제 및 대응조치
    • 최적 운영 관리를 위한 관할 경찰청 및 관계 기관 공조체제 확립
  • 보안 관리 강화
    • 출입제한(통제) 구역 지정 및 운영
    • 통합관제 시스템 및 영상자료 개인정보 보안 관리 철저
전담조직
구 분 담 당 기능 및 담당업무 비 고
정보통신과 통합관제팀 ㆍ 통합관제센터 운영
ㆍ 통합관제센터 네트워크 및 부대시설 관리
ㆍ 통합관제센터 연계사업 발굴 및 추진
ㆍ 차량번호 판독 및 방범용 CCTV 설치
ㆍ 통합관제센터 관련 민원처리
ㆍ 스마스시티 통합플랫폼 운영
ㆍ CCTV 상시관제 및 상황전달
근무체계
  • 통합관제센터 운영을 위한 전담 공무원 3명 근무
  • 통합관제센터 영상정보처리기기 관제를 위한 관제요원 24시간 3조 2교대 근무 (경찰관 1명 주간 근무)
통합관제센터에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연계한 다른 기관과의 대응체계 수립
구 분 주 요 업 무
통합관제팀 ㆍ 방범용 CCTV 설치 기본계획 수립
ㆍ CCTV 설치 및 유지 보수
정읍 경찰서 ㆍ 긴급상황 발생 대응조치
ㆍ 각종 수사 관련 영상 정보 요구자료 지원
정읍 소방서 ㆍ 긴급상황 발생 대응조치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현황(설치 대수 및 위치, 촬영범위)
정읍시 총괄 현황

(2025. 9월 기준)

정읍시 영상정보처리기기 및 각종 장비 현황으로, 구분, 합계,[Ⅰ] 통합관제센터, [Ⅱ] 타 부서 순서로 안내합니다.
구분 합계 [Ⅰ] 통합관제센터 [Ⅱ] 타 부서
정읍시 [Ⅰ-Ⅰ]
수용
[Ⅰ-Ⅱ]
미수용(마을방범)
[Ⅱ-Ⅰ]
쓰레기 불법
투기 단속용
(자원순환과, 읍면동)
[Ⅱ-Ⅱ]
산불감시
(산림녹지과)
[Ⅱ-Ⅲ]
시설 안전
및 화재예방
5,727 4,901 1,191 3,710 826 136 5 685

※ [Ⅱ-Ⅲ] 시설 안전 및 화재예방
‣ 시장, 주민센터, 보건소, 도서관, 배수펌프 저류조, 지하차도·저수지 침수 예방, 하천 침수 예방 등

[Ⅰ-Ⅰ] 통합관제센터 수용
통합관제센터 수용으로, 구분, 합계, 범죄예방(생활방범(정보통신과),차량번호판독(정보통신과),어린이범죄예방(정보통신과),어린이보호구역(교통과),노인보호구역(교통과)) , 시설안전 및 재난감시(시설안전 및화재 예방, 재난감시(건설과)), 교 통(교통과) (주정차단속 ,택시호객행위단속, 교통정보수집)순서로 안내합니다.
구분 합계 범죄예방 시설안전
및 재난감시
교 통
(교통과)
생활방범
(정보통신과)
차량번호
판독
(정보통신과)
어린이
범죄예방
(정보통신과)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과)
노인
보호구역
(교통과)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재난감시
(건설과)
주정차
단속
택시호객
행위단속
교통정보
수집
통합관제
센터수용
1,191 634 100 30 136 16 143 70 17 4 41

‣ 시설 안전 및 화재예방 : 건설과(지하차도), 교통과(주차장), 미래산업과(농공단지) 등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설치 및 운영 현황」 바로가기
「2025년 영상정보처리기기 자체 점검결과(2025년 9월 기준)」 바로가기

[Ⅰ-Ⅱ] 미수용(마을방범)
[Ⅰ-Ⅱ] 미수용(마을방범) 으로, 읍면동, 합계, 마을현황의 순서로 안내합니다.
읍면동 합 계 마을현황 읍면동 합 계 마을현황
합 계 3,710대 795개 마을      
신태인읍 208 50 칠보면 122 32
북 면 154 39 산내면 94 23
입암면 200 38 산외면 100 33
소성면 157 36 수성동 345 41
고부면 229 44 장명동 94 15
영원면 154 32 내장상동 237 57
덕천면 123 19 시기동 74 16
이평면 199 44 초산동 113 28
정우면 180 38 연지동 148 20
태인면 232 47 농소동 93 26
감곡면 194 49 상교동 147 36
옹동면 113 32      
[Ⅱ] 타 부서
[Ⅱ] 타 부서으로, 구분, 계, 쓰레기 불법 투기 단속용, 산불감시,시설 안전 및 화재예방 의 순서로 안내합니다.
구분 쓰레기 불법 투기 단속용 산불감시 시설 안전 및 화재예방
타 부서 소계 자원순환과 읍면동 산림녹지과 각 부서
826 136 58 78 5 685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구 분 부 서 직 책 비 고
총괄책임자 정보통신과 정보통신과장 063-539-5027
영상정보 보호 담당자 정보통신과 통합관제팀원 063-539-5402
5. 개인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관,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운영 시간 및 관제의 범위 등
촬영 시간 보 관 기 간 보 관 장 소 비 고
24시간 실시간 관제 촬영 일로부터 30일 통합관제센터
영상정보 처리 방법
  • 개인 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 ㆍ 관리하고, 보관 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합니다.
6. 통합관제센터 및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ㆍ관리 등의 위탁
  • 통합관제센터 시스템 장비 및 소프트웨어 등 유지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계약 시 관계 법령에 따라 영상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연락처 위탁 사항
㈜시원 063-274-4684 통합관제시스템 유지보수
㈜더케이 063-536-1830 통합관제센터 CCTV 유지보수
㈜에스이씨 063-253-9567 마을방범 CCTV 유지보수
㈜제이이엔씨 063-535-9942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유지보수
개인 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
  • 확인방법 :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 접속 후 정보공개청구 메뉴를이용해 청구 후 확인(전자메일, 직접방문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확인장소 : 정보통신과 통합관제센터(정읍시청 제2관 5층)
8. 정보주체의 개인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담당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 열람등 조치를 취하는 경우 정보주체 이외의 자를 명백히 알아볼 수 있거나 정보주체 이외의 자의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되는 정보주체 이외의 자의 개인영상정보를 알아볼 수 없도록 보호조치(모자이크)를 취합니다.
9. 통합관제센터 및 개인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통합관제센터는 출입통제 시스템을 통해 비인가자의 출입을 통제 하고 있으며,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 개인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 개인 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개인 영상 정보의 위 ㆍ 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 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목적 ㆍ 열람자 ㆍ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 개인 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안을 위하여 USB 및 외부저장 장치 제거, 개인 노트북 사용 금지 등 잠금장치를 설치하였습니다.
  • 출입제한(통제) 구역 지정 ㆍ 운영
    제 한 구 역 통 제 구 역
    통합관제센터 전역 통합관제센터 장비실
  • 개인 영상정보는 관련 법에 따라 이용 ㆍ 제공되고, 영상정보의 제공 내용ㆍ횟수 및 삭제 사항 등을 기록 관리하고 있으며, 보안서약서 등을 징구합니다.
10. 정읍시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위원회 구성·운영
  • 통합관제센터의 원활한 업무지원 및 영상 정보보호 등을 위한 정읍시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위원회를 구성 ‧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구성 근거 : 정읍시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통합관제센터 운영 조례 제29조(운영위원회 구성 등)
    • 구성 인원 : 13명(위원장 포함)
    • 위원 임기 : 2년(1회 연임 가능)
    • 성 격 : 심의·조정
    • 주요 기능
      • 안전한 통합관리를 위한 운영·관리 방침 마련, 심의
      • 통합관리 예산 또는 인력 협의
      • 통합 관리되는 영상정보처리기기의 관제요원 선발 시 자격 기준심의
      • 그 밖에 통합관리에 필요한 사항 심의 조정 등
11.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및 통합관제센터 운영ㆍ관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 이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및 통합관제세터 운영ㆍ관리 방침은 2025. 09. 22.부터 적용됩니다.
  • 이전의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및 통합관제세터 운영ㆍ관리 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정보통신과/통합관제팀
  • 연락처063-539-5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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